본문 바로가기

윤교사의 학습일기

분당에서 성남 구시가지로 옮겨보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남 구시가지 모습. 이정도 경사는 그럭저럭 올라다닐만하다. 지금 보는 풍경은 골목이 아니라 '대로'에 속한다.


 

분당에서 성남 구시가지로 옮긴 첫날 무슨일이..

지난주까지 분당 대단위 아파트에서 독서토론 지도 방문교사 생활을 하다가 오늘(15일)부터 지점을 옮겨 성남 구시가지 주택가로 수업장소도 바뀌었다.

여교사가 출산이 임박하면서 내가 그 자리를 대신 들어가게 된 것인데, 이번주는 그 여교사를 따라 다니면서 수업 보고 다음주부터는 내가 독자수업을 하게 된다.

오늘 임신한 여교사를 따라 첫 동행수업을 나갔다.

깎아지를 듯한 급한 비탈길을 한참 올라가 한 주택에 멈췄다. 아래를 내려다보니 아찔아찔한게 이 길 걸어다니려면 다리가 후둘거릴게 뻔하다. 다행히 나는 차가 있지만 차 없는 방문교사들은 이런 길을 하루에도 수번씩 오르내려야 한다. 가방에 무거운 교재, 아이들 부교재까지 가득 넣고 말이다.

성남 구시가지 모습. 이정도 경사는 그럭저럭 올라다닐만하다. 지금 보는 풍경은 골목이 아니라 '대로'에 속한다.

사람 지나다니는 통로에 앉아 수업해야하는 성남
교사 처음 만나는 날 어머니께서 "선생님, 이것좀 들어주실래요?"

수업하러 단독주택 아이집에 들어갔다. 모두 네명 모둠이다. 방 두개에 부엌과 같이 있는 거실구조의 집이다. 방 하나는 엄마 아빠 방이고 하나는 아이들 방이다.(아이가 셋).

아이들 방에 냉장고와 책상 등을 비롯해 방과 거실은 세간으로 가득했다. 여교사 포함 5명이 빙둘러 앉을 만한 공간은 거실. 거실이래야 두어평 남짓한 공간이었다. 나는 아이들 방에서 수업 보면서 아이들 학습상태 체크하고 아이 어머니는 왔다갔다 하시는데 사람에 가로막혀 거실에서 부엌, 부엌에서 아이들 방에 있는 냉장고로 옮겨 다니시는데 자유롭지 않았다. 여교사가 몸을 숙여 통로를 내주고 냉장고 문을 열면 내가 뒤로 움찔....

수업 중간에 어머님이 나를 부르신다.

“선생님, 이것좀 들어주세요. 무거워서...”

수업 경청하다 말고 아이들을 비집고 여교사가 몸을 숙여 길 터줘 밖으로 나가 무거운 짐을 하나 옮겨 드렸다.

“앗, 나 오늘 인사드리러 온 새로운 교사인데...” (이건 속마음 ^^)

새교사 오는 날 분당 어머니들은 말끔히 차려입고 화장도 곱게
새교사 오는 날 성남 어머니들은 있는 그대로..

분당의 대단위 아파트 어머니들의 경우 어떨까? 새로운 교사가 수업 동행나오면 최대한 말끔하게 차려 입으시고 화장 곱게 하시고 새로운 교사를 꼼꼼히 살펴보시며 수업을 잘 하실까? 실력은 어느정도일까? 어느 대학을 나오셨나? 이런 것들을 궁금해 하시는데 성남 구시가지 주택가 어머니들은 그렇지 않은 편이다.

오늘 처음 뵌 어머니도 그냥 추리닝 차림의 편한 복장이었다. 화장도 안하셨다. 지극히 평범한 일상으로 새 교사를 맞이하셨고 간단하지만 일까지 시키셨다.

분당과 성남 구시가지의 차이다. 분당에는 꼼꼼한 어머니들이 많고 성남 구시가지에는 소탈하신 어머니들이 대부분이다. 분당처럼 학원이나 다른 학습 서비스나 기회가 많지 않아 이 수업을 중단하지 않고 오래하시는 어머니들이 많다.

“선생님 결혼 하셨어요? 저는 보시다시피 아이가 셋이에요.”

“네, 저는 아들만 둘이에요.”

“아이구, 요즘은 딸이 좋아요. 하하하.”

앞에서 수업이 이루어지는데도 어머니는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큰 소리로 내게 말씀을 건네신다. 분당에서는 어림도 없다. 수업 방해 안 되게 조용조용, 넓은 아이들 방 길쭉한 모둠용 책상에서 수업을 진행한다.

그런데 나는 성남 구시가지의 소박한 어머니들이 더 정감이 간다. 분당보다는 마음이 훨씬 편하다. 수업후 꼭 학습에 대한 상담이 아니라도 이런저런 살아가는 이야기를 교사에게 건네며 친근감 있게 다가오는 어머니들이 좋다.

수업이 끝날 즈음 여교사가 차를 빼주러 잠깐 나갔다. 좁은 주택가 골목이다보니 어쩔수 없다. 낮동안은 좀 괜찮은데 밤에 차 대놓고 수업하다보면 수시로 빼줘야 할 거라도 여교사께서 말씀하신다.

한달 교육비 5만여원 부담돼 수업 중단 사태도...불황 직감할수 있는 곳

그런데 어려운 시기는 시기이다. 분당에서 2년 동안 수업하면서 교육비가 부담된다는 이유로 수업을 그만둔 아이는 한명도 없었는데 성남 구시가지는 그렇지 않다. 다른 교사들 이야기 들어보니 두어달째 교육비를 받지 못한 경우도 있다고 한다.

한달 교육비 54000원 부담하기가 힘들어 수업을 중단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고 한다. 특히 올해 들어 교육비 부담으로 수업을 중단한 경우가 부쩍 늘었다하니 어찌보면 이 ‘사소한 것’에서 경기침체를 분위기를 직감할 수 있었다.

여하튼 몸은 힘들어도 마음은 편한 성남 구시가지 주택가 수업, 열심히 뛰어보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차여건이 이정도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수업하다말고 차를 빼줘야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