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실 참여시 쓰기

비리 덮는 밤 그리고 돈 헤는 밤

 

 

 

 

 

 

 

 

 

별헤는 밤 : 원작 - 윤동주 ;

 

 

계절이 지나가는 하늘에는

가을로 가득 차 있습니다

나는 아무 걱정도 없이

가을 속의 별들을 다 헤일 듯합니다

가슴 속에 하나 둘 새겨지는 별을

이제 다 못 헤는 것은

쉬이 아침이 오는 까닭이요,

내일 밤이 남은 까닭이요,

아직 나는 청춘이 다하지 않은 까닭입니다

별 하나에 추억과

별 하나에 사랑과

별 하나에 쓸쓸함과

별 하나에 동경과

별 하나에 시와

별 하나에 어머니, 어머니

어머님, 나는 별 하나에 아름다운 말 한 마디씩 불러봅니다.

소학교 때 책상을 같이 했던 아이들의 이름과

패, 경, 옥, 이런 이국 소녀들의 이름과,

벌써 아기 어머니 된 계집애들의 이름과

가난한 이웃 사람들의 이름과,

비둘기, 강아지, 토끼, 노새, 노루,

'프랑시스 잼', '라이너 마리아 릴케',

이런 시인의 이름을 불러봅니다

이네들은 너무나 멀리 있습니다

별이 아스라이 멀 듯이

어머님,

그리고 당신은 멀리 북간도에 계십니다

나는 무엇인지 그리워

이 많은 별빛이 내린 언덕 위에

내 이름자를 써 보고

흙으로 덮어 버리었습니다

딴은, 밤을 새워 우는 벌레는

부끄러운 이름을 슬퍼하는 까닭입니다

그러나 겨울이 지나고 나의 별에도 봄이 오면

무덤 위에 파란 잔디가 피어나듯이

내 이름자 묻힌 언덕 위에도

자랑처럼 풀이 무성할 거외다

-----------------------------------------------

 

패러디 후 - 제목 : 돈 헤는 밤

 

나미천 IC가 지나가는 목장에는

엉아의 돈으로 가득차 있읍니다

나는 아무 걱정 없이

목장속의 돈들을 다 헬 듯 합니다

주머니 속에 한푼 두푼 쌓이는 돈을

이제 다 못 헤는 것은

쉬이 탄로가 나는 까닭이요,

보는 눈들이 많은 까닭이요,

아직 나의 임기가 다하지 않은 까닭입니다

돈 하나에 설렘과

돈 하나에 추억과

돈 하나에 기쁨과

돈 하나에 열정과

돈 하나에 오머니, 오머니(Oh money)

오머니, 나는 돈 하나하나에 아름다운 말 한마디씩 불러봅니다.

소학교때 책상을 같이했던 아이들의 이름과

성냥, 김밥, 밀가루떡 등 같이 팔던 물품,

비비케익, 다쓰, 에쁘띠에이 이런 이국적인 이름과,

벌써 노년이 된 분신 인쫀이라는 이름과

가난한 한국 중소상공인의 이름과

두더지, 새앙쥐, 날다람쥐, 청솔모, 족제비, 헤릭카 김

이런 여인의 이름을 불러봅니다.

이네들은 너무나 멀리 있읍니다

돈이 아스라이 멀듯이

오머니

그리고 당신은 멀리 미국에 계십니다

나는 무엇인지 부족해

이 많은 돈다발이 내린 내곡동 대지위에

내 이름자(子-쥐)*를 써 보고

굴삭기로 덮어 버리었읍니다

그리고 그 위에 백지장을 올려놓았읍니다

딴은 밤을 새워 삽질했던 나는

부끄러운 이름을 슬퍼하는 까닭입니다

그러나 겨울이 지나고 나의 주(state-州)에도 봄이 오면

무덤 위에 파란 잔디가 피어나듯이

내 이름자(子 -쥐)*묻힌 대지위에도

자랑처럼 배춧잎이 무성할 거외다

 

 

--------------------------------------

패러디 후  제목 : 비리덮는 밤

 

사대강이 흘러가는 길목에는 동지상고 동문들의 굴삭기로 가득차 있읍니다/나는 아무 걱정없이 동문들의 주머니를 가득 채워줄 듯 합니다/막강파워 권력을 이제 다 못 휘두르는 것은 판도라의 BBK가 열리는 까닭이요, 부패한 팔들이 끊어지는 까닭이요, 아직 나의 내곡동 사건에 경찰이 출동 안했기 때문입니다/140억 하나에 반띵과/디도스 하나에 표밭과/돈봉투 하나에 당대표와/외환은행 하나에 절친과/론스타 하나에 먹튀와/인천공항 하나에 1%와/FTA 하나에 안위와/정봉주 하나에 위협과/하나님! 나는 비리 하나에 아름다운 말 한마디씩 불러봅니다/서울시장때 책상을 같이했던 오세훈 이름과/맥쿼리, 다스, 론스타 등 이런 이국적인 이름과/끈떨어진 엉아 상득/불쌍한 동생 준표/파리 목숨된 형님 희태/벌써 싱가폴에서 자리잡은 조카 지형이라는 이름과/라면 먹고 친서민 하기, 20달러 배추, 물가 비싸면 절약, 이런 망언들을 불러봅니다/이네들은 너무나 가까이 있읍니다/내 무상급식이 점점 가까워지듯이/하나님, 그리고 당신은 멀리 소망교회에 계십니다/나는 무엇인지 아쉬워 돈으로 치장한 김여사 발가락에 다이아를 살짝 껴보고 신발로 슬그머니 가렸읍니다/딴은 밤을 새워 전통음식 책자를 만든 것은 부끄러운 이름을 알리고자 하는 까닭입니다/그러나 겨울이 지나고 내 밥에도 성욕감퇴제가 첨가될때쯤 천안함 그물 위에 파란 진실이 피어나듯 굶어죽은 1만원 송아지 무덤위에도 원망처럼 광우병 바이러스가 무성할 거외다/

 

--------------------------------------------------

 

위 시는 원작 윤동주의 <별 헤는 밤> 이라는 시 작품을 제가 패러디했습니다.

정권의 부정부패를 패러디한 것으로 문학작품임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