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교사가 말하는 '사고력 키우는 방법' (첫번째)


저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독서토론논술(모둠)을 지도하는 한솔교육 주니어플라톤 교사인데요.

오늘은 초등생 자녀를 둔 학부모님께 독서에 대한 몇가지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현장에서 아이들과 수업하고 지도하면서 느끼는 것을 토대로 작성한 것으로 독서 지도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머님들이 여러분이 초등 저학년이라고 생각하고 제가 질문을 하나 드리겠습니다.

“꽁꽁 언 호수를 보면서 아이들은 무슨 생각을 할까요?”

실제로 자녀에게 한번 물어보세요. 꽁꽁 언 호수 보면 무슨 생각이 드냐고 말이죠. 아마 대부분의 아이들은 오래 생각하지 않고 스케이트나 썰매를 타고 싶다고 말할겁니다. 제 수업에서도 그렇게 이야기하는 아이들이 거의 대부분이니까요. 아직 초등생이니까요 ^^

그런데 만약 스케이트나 썰매가 아닌 ‘물속에 있는 물고기들은 얼마나 추울까?’ 라고 생각을 하는 친구가 있다면 어떻게 평가하시겠습니까? 사고의 깊이와 폭이 다른 친구들에 비해 깊고 넓습니다. 무엇인가에 대답을 하기 전에 생각을 더 많이 한다는 이야기죠. 한마디로 사고력이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초등 시절부터 사고력을 키우는 훈련을 꾸준히 해가면 고학년, 중, 고생이 돼서도 어떤 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를 갖고 논리성을 확고히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비단 학습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사회생활에도 큰 도움이 되겠지요?

독서 후 어떤 질문을 어떻게 던지느냐가 핵심 '질문 기법'

어떻게 하면 사고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까요? 사고는 정보나 지식 등을 주입한다고 커지지는 않습니다. 아이 스스로 확장을 해야하는데 여기에는 부모님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지도 방법은 바로 ‘질문’입니다. 책 읽고 나서 아무 질문이나 마구마구 많이만 하면 사고력 확장에 도움이 될까요? 글쎄요. 책 내용을 다시금 확인하고 숙지하는데는 도움이 되겠지만 깊이있는 사고를 하는데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질문에는 여러 가지 기법이 있고 아이가 대답하면 또 다른 후속질문을 치고 들어가야 하는데요. 자세한 질문 기법은 다음 글에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구요. 오늘은 간단한 예를 들면서 쉽게 지도하는 방법을 이야기할까 합니다.

<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 이야기 다 아시죠? 주로 저학년 아이들에게 활용을 하면 좋겠네요. 책일 읽힌 후 이 또래 아이들에게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한번 해보세요. 위에도 언급했지만 책에 나오는 사실적인 것만 질문해서는 사고가 커지질 않겠지요? 여러 가지 의견이나 생각이 나올 수 있는 질문을 해야합니다. 핵심 해석적 질문이라고 하죠.

Q : (난쟁이들이 절대 열어주지 말라고 했는데) 백설공주는 왜 세 번씩이나 문을 열어줬을까요? 혹은 백설공주는 왜 세 번이나 왕비에게 속아넘어갔을까요?

이 질문에 대해 아이들은 어떤 대답을 할까요? 연령에 따라 대답의 차이가 있겠습니다만, 나올 수 있는 대답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착해서요
② 바보 같아서요
③ 욕심이 많은 것 같아요
④ 왕비(계모)가 변장을 잘해서요
⑤ 사과가 맛있어 보여서요

이러한 대답이 나왔을 때 어떻게 후속질문을 들어가야 할까요? 후속질문의 예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어떤 걸 보고 백설공주가 착하다고 생각했나요?
② 바보 같다는 부분이 책에 나오나요?
③ 욕심이 많은 것과 문을 열어준 것(속아넘어간 것)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④ 두 번씩이나 당했는데도 왜 백설공주는 왕비를 알아보지 못했을까요?
⑤ 왜 사과에 독이 들어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지 못한 걸까요?



후속 질문 잘 던져야 아이의 생각이 커집니다


다양한 후속질문이 나왔습니다. 책에서 바로 근거를 찾아 대답할 수 있는 후속질문이 있는가 하면 생각을 좀더 깊게 해야 대답이 나올 수 있는 질문도 있습니다. 상상만으로 대답이 나올 수 있는 부분과 어떤 사실(근거)에 입각해 유추, 추론해서 대답할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대부분이 사고, 생각을 확장하는 후속질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의견이 나오는 질문과 이에 대답했을 때 더 큰 사고를 할 수 있게 하는 후속적인 질문, 즉 질문의 기법이나 질문의 힘이 아이를 생각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확장시키는지 예문을 통해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책에서 사실적인 것 찾아내는 즉 퀴즈 맞히는 수준의 질문이 아니라는 걸 느끼셨을 것입니다. ^^

오늘은 이정도만 하고 조만간 사고력 키우는 팁을 구체적으로 다시 드리겠습니다.

부모님들도 간단한 동화책으로 여러 가지 의견이 나올 수 있는 질문을 해보시고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는 후속질문도 한번 만들어 보세요. 아마 쉽진 않을겁니다. 그래서 전문가인 독서토론 선생님이 있는 겁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려서부터의 독서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잘 알고 있지만 어떻게 지도해야하는지 모르는 어머님들이 많습니다. 독후 무조건 있는 그대로의 질문을 던지는건 사고력 확장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한솔교육 독서토론 수업 주니어 플라톤 성남지점 지도교사 윤태 ^^ (010-2737-5261)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윤태의 동화세상]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새롬이 아빠 윤태 동화세상]을 RSS로 구독하세요 ^^! ↗
Posted by 윤태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이전 댓글 더보기
  1. 2012.01.13 03:4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내가 '그 은혜를 갚아 "로 와서 내 웹사이트를 방문했다. 내 웹사이트를 개선하기 위해 물건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난 그
  2. 2012.01.13 12:3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능력을 키워야 창조력도 크는
  3. 2012.01.22 16:4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4. 2012.01.22 16:4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thank you very much, this is the information I need. I hope this website always gave the information quality.
  5. 2012.02.04 12:0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물을 탐구하는 것은 결 국에 나의 관심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지 금 내 사이트의 다양한보고되 었다면서, 나는 우리 아이들을 생 각하지 왜 제목을 발견하고 매 료되었다. 나는 귀하의 게시물을 읽고 매우부터 많은 것들을 파악하는 데 감격했습니다. 내 블 로그 자신을 게시하고 최근의 기사는 아이에 있습니다. 제가 블로그에서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즐길 테니까요 당신 이 곧 새로운 기사를 작성 바랍니다. 내 가 그렇고 여기서 응답을 게시할 수 있도록 주셔서 감사합니다!
  6. 2012.02.06 18:3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것은 직장에서 내 비 근무일이고, 나는 변화를 집에서 놀 것 같아서. 난 그저 나를 매료 몇몇 사이트를 통해 검색하고 있었고, 난이 사이트를 발견합니다. 나 는 또한 찾은 rya 코스 웹 페이지는 확실히 재밌했습니다. 나는 그들의 쓰 기 업과 critiques 통해 읽기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하여간, 바로 여기이 웹사이트는 단지 뛰어난 것을 믿습니다. 내가이 사이트에 대작하다 있도록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집에서 또 다른 시간을있을 때 복귀를 기대합니다.
  7. 2012.02.15 16:4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난 당신이 Tybee 섬 결혼에 대한 귀하의 블로그에 대해 사람들에게 영 향을 미치는 방식을 사랑 해요. 당신은 다른 사람이 없다고 이러한 기술되 어 있습니다. 그냥 잘하고!
  8. 2012.02.22 00:1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능력을 키워야 창조력도 크는
  9. 2012.02.23 20:0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나는 가정에서 많았고, 원래는 지루해했다. 나의 지루함 내가 PC를 열고 전에 해본 적이 없다 어떤 활동을 해 보자. 저 는 브리즈번 SEO 서비스에 쓰기 업에서 서면을 읽고 놀랐다. 게시물을 읽 은 후, 나는 인터넷 그물에 체크 아웃하는 것은 매우 재미가 내 마음을 변경.엄청나게 일류 게시물을 게시위한 많은 감사합니다!
  10. 2012.03.23 15:5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ㅋㅋㅋ 저도 그냥 이론만 ㅋㅋㅋ
    수업하는 아이들에게는 한다고 하는데
    실제로 우리 아이한테는 그렇게 안되더라구요
    ㅋㅋㅋ
  11. 2012.03.27 16:2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정말 좋은 글이네요..^^ 가끔 마트등 가족단위로 많이 오는 곳에서 아이들이 부모에게 아주 시시콜콜하거나, 대답하기 귀찮거나, 곤란한것 들을 물어보면, 전 부모가 어떤 대답을 할지 궁금해서 귀기울이곤하거든요.. 그런데 부모들의 반응이 한결같이 무시, 몰라, 면박 또는 아이의 질문에 대한 전혀다른 대답을 하는데, 그럴때는 지나가다 제가 다 대답해주고 싶은 심정이었어요.. 저도 어릴때 궁금한게 아주 많았지만 어른들이 제대로 대답해주지 않으면 실망하기도 했고 너무 궁금한건 계속 물어보기도 했고 기억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차차 알게 된것도 있었구요.. 어른들이, 특히 부모는 아이가 질문하면 성의껏 대답해줘야 아이의 사고력이 발달하고, 부모와의 많은 대화는 아이의 인격적 성숙과 감성에도 좋은 영향이 미칠거라 생각되네요..^^
  12. 2012.03.29 20:0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활동을 했었다는...취재진들의 질문이나 포즈에도 적극 나무의 선택 절삭과 재배의 시스템을 통해 절단에 있는지 여부? 하지 않으면 것은 삼림 화재의 위험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몰려오는 것이 있기.....
  13. 2012.03.29 20:0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활동을 했었다는...취재진들의 질문이나 포즈에도 적극 나무의 선택 절삭과 재배의 시스템을 통해 절단에 있는지 여부? 하지 않으면 것은 삼림 화재의 위험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몰려오는 것이 있기.....
  14. 2012.05.08 02:4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활동을 했었다는...취재진들의 질문이나 포즈에도 적극 나무의 선택 절삭과 재배의 시스템을 통해 절단에 있는지 여부? 하지 않으면 것은 삼림 화재의 위험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몰려오는 것이 있기.....
  15. 2012.08.01 20:1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The best mexican restaurants nyc, located in the historic West Village, celebrate the cuisine and spirits that define the great southwest!
  16. 2013.03.14 20:3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kbvaazvoubf, http://www.xbqonervqz.com xjaaenjxlm
  17. 2013.03.17 18:5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Hi there, what's up you guys???
  18. 2013.03.27 16:0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Auto insurance quotes
  19. 2013.03.27 16:3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Insurance quotes
  20. 2013.03.27 22:3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gcywazvoubf, http://www.lxttjwkenl.com ffowujffal


BLOG main image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는 새롬이아빠 윤태입니다. 많이 많이 놀러오세요 ^^ by 윤태

공지사항

카테고리

새롬이네 메뉴 (947)
달려가는 현장 (106)
감동이야기 (55)
일상에서의 발견 (175)
바로서는 대한민국 (133)
포토 세상만사(일상) (68)
내가만든 동영상 (43)
내 삶의 조각 모음 (88)
나의 사실동화 (20)
미디어 비평하기 (27)
배우고 가르치고 (31)
윤교사의 학습일기 (27)
아이 키우는 맛 (44)
생각 키우는 방법 (7)
즐기는 문화생활 (10)
유익한 정보세상 (51)
그 사람 만나다 (5)
부모님 이야기 (16)
이슈 톺아보기 (15)
현실 참여시 쓰기 (25)
Total : 14,136,562
Today : 28 Yesterday :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