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동이야기

센스와 교양 넘치는 83세 할머님


83세 할머님은 왜 내게 무척이나 깍듯하셨을까? 교양과 센스가 넘치는 할머님은 '팔학년 삼반'


초등4학년에 올라가는 아이 중에 독서토론 제 수업을 받고 있는 한 친구가 있습니다. 모둠이 없어 일대일로 저와 단독수업을 하고 있는데요. 거실에서 아이와 수업을 하는 동안 종종 할머님께서 물끄러미 수업하는 모습을 바라보시거나 부엌일을 보기도 하십니다.

춘추는 상당히 많이 돼 보이십니다. 한마디로 연로하시지요. 제가 그 회원아이 집에 방문했을 때나 수업을 마치고 나올 때마다 할머니께서는 참으로 깍듯하고 정중하게 저를 맞이하시거나 배웅을 하십니다. 허리굽히고 머리숙여 제게 인사를 하시지요.  

제가 그 친구 할머님의 춘추를 알게 된 건 얼마 전 일입니다. 아이와 수업을 하는 동안 할머님께서 누군가와 통화를 하셨는데 그 내용중에 “내 나이가 이제 ‘팔학년 삼반’이야”라고 말씀하시는 걸 똑똑히 들을 수가 있었습니다.

그때 처음으로 할머님의 춘추가 여든 셋 이라는 걸 알게 되었죠. 통화하는 내용상으로는 친구분 같았습니다. 정확히는 알 수 없었지만 노인정에서 만나시는 같은 연령대의 동네 할머니가 아닌 학업을 같이한 친구 분 같았습니다. 제가 듣기로는 그랬습니다. 동창이죠.

‘팔학년 삼반’이라는 표현에서 솔직히 저는 놀랐습니다. 신세대들이 쓰는 언어를 쓰시는 ‘센스 할머님’이라는 생각이 들었죠. 수업전이나 후에 짧게 나마 대화를 나눠보면 굉장히 교양 (학문, 지식, 사회생활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품위. 또는 문화에 대한 폭넓은 지식)이 높으신 할머님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느 할머님 같으시면 이 정도 춘추가 되시면 손자 같은 제게 편하게 말씀하실만도 한데 너무나 정중하고 깍듯하셔서 오히려 제가 더 무안할 정도였지요.

손자의 수업 교재, 83세 할머니께서 읽고 계실줄 꿈에도 생각못해...

어제 수업을 마치고 나오는데 아이가 수업 잘 했는지 물어보시더군요. 사실 그날은 상당히 어려운 내용이라 할머님께 이 부분을 솔직히 말씀드렸습니다. 아이가 제대로 토론을 못했거나 부진한 게 아니라 책 내용이 워낙 어려운 것이라 오늘 수업이 쉽진 않았다구요. 그랬더니 할머님께서 “내가 봐도 어렵게 생겼더라고요.”

“허걱~”

할머님께서는 손자의 토론교재를 읽고 계셨던 겁니다. 적잖은 글밥과 그리 크지 않은 글자로 이루어진 토론 책을 할머님도 읽고 계셨던 겁니다. 저는 ‘감히’ 상상이나 생각도 못했습니다. 어찌보면 이는 선입견, 편견, 고정관념일수도 있으나 이 친구 할머님과 같은 또래의 많은 어르신들과 비교해볼 때 이 할머님은 남달랐습니다.

순간 얼굴이 화끈 달아올랐습니다. 제가 수업하고 있는 내용을 다 알고 계셨다는 이야기입니다. 아이가 얼마나 대답을 잘 하는지, 핵심이나 맥을 잘 짚어내는지까지 어쩌면 할머님은 알고 계셨을지도 모릅니다.

아니 지난 1년간 겪어본 할머님의 언행을 종합해보면 할머님은 수업 내용을 다 듣고 계셨습니다. 제가 그러한 생각을 전혀 못하고 있었을 뿐이죠. 고정관념, 편견 혹은 선입견에 사로잡혀서 말이죠. 물론 누가 계시든 안계시든 열과 성의를 다해 수업을 진행하는 건 저의 불변진리이지만 그래도 할머님께 뭔가를 들켰다는 생각이 들면서 화끈거림과 동시에 은근슬쩍 웃음도 났습니다. ‘센스 만점’ 할머님 이라는 생각도 들었구요.

유교와 전통, 풍습 등으로 옛 것을 중시하고 삼강오륜을 덕목으로, 사서삼경을 경전으로 하며 장유유서(長幼有序-어른과 아이는 엄격한 차례(순서)가 있고 복종해야 할 질서가 있음)를 강조하시는 이 시대의 많은 할머님, 할아버님들과는 사뭇 다른 느낌...글쎄 뭐랄까 겉보기와는 달리 ‘신세대의 오픈 마인드’를 갖고 할머님이라고 표현하면 될까요? 그동안 왜 제게 깍듯하게 하셨는지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ㅎㅎㅎ

여하튼요, 이번 일을 계기로 다음 주 수업부터는 더 재밌어 질 것 같습니다. 이왕 책을 읽으셨으니 83세 할머님도 옆에 앉으셔도 손자와 함께 토론을???  한번 할머님께 제안해볼까요? 그 정도의 오픈 마인드라면 응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로하신 할아버지, 할머니 하면 습관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이 노인정이나 팔각정에서 모여 노니시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지요. 편견과 고정관념과 선입견을 깨트리는 그런 분들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