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키우는 방법

아이의 생각 키우는 실전 '핵심기법' 두번째

질문은 아이의 사고를 깨운다-실전에서 활용해보길..(두번째)

지난 글에서 아이 생각을 확장하는 핵심적인 기법 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지요. 지난 시간에는 책 읽은 후 아이에게 어떤 질문을 어떻게 던지느냐 하는 기법에 대해 간단한 예(백설공주 이야기)를 들어 설명했습니다. 질문 기법에 대해 좀더 자세한 내용의 글을 올리기로 지난번 글에서 약속했습니다. 몇몇 독자분들이 유익하다며 두 번째 이야기를 기대한다는 댓글과 방명록 의견, 이메일 등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지난시간에 이어 좀더 심화된 질문기법,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어머님들께서 알고 계시는 <소가 된 게으름뱅이>로 ‘열공’해 보겠습니다. 모쪼록 아이들의 생각을 확장하는데 자그나마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소가 된 게으름뱅이> 줄거리를 아주 간단하게 요약해보겠습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옛날에 일하기를 싫어하는 게으름뱅이 남편이 아내의 성화에 못 이겨 집을 나갑니다. 길을 가다 어느 초가집에서 소의 탈을 만드는 노인을 만나고 탈을 쓰면 좋은 일이 생긴다는 노인의 말에 게으름뱅이 남편은 소의 탈을 쓰고 정말 소가 됩니다. 노인은 어느 농부에게 소를 팔면서 ‘무를 먹으면 죽으니 무밭에는 가지 말라’고 알려줍니다. 1년 동안 고된 일을 하며 신세한탄하던 소가 된 게으름뱅이는 무를 뽑아 먹고 자살할 결심을 합니다. 농부 몰래 무를 뽑아 먹는 순간 사람으로 변하죠. 농부에게 자초지종을 이야기하고 난 후 게으름뱅이는 1년전 노인의 초가집으로 찾아가지만 노인은 온데간데 없습니다.

자녀가 <소가 된 게으름뱅이>를 읽었다고 하면 부모님께서는 어떤 질문을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또 아이가 대답한 것에 대해 어떻게 후속질문을 던져야 더 넓고 깊게 아이의 생각을 끌어낼 수 있을까요? 차근차근 풀어보도록 하지요.

질문 기법, 종류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① 사실적 질문
Q) 소가 된 게으름뱅이가 죽기 위해 한 일은 무엇인가요?

책에 있는 사실을 묻는 것으로 책 내용을 정확히 알고 있는지 간단히 묻는 것입니다. 아이가 잘 짚어내지 못한다면 책을 다시한번 읽을 수 있도록 하면 되겠지요.

② 평가적 질문
Q) 게으름뱅이 남편을 소로 만든 노인의 행동은 잘한 것인가요? 잘못한 것인가요?

옳고 그름에 대한 가치판단을 하게끔 하는 질문입니다. 옳다면 왜 옳은지, 옳지 않다면 왜 옳지 않은지 그 이유를 아이에게서 들어야겠죠. 아이의 성격적인 측면이 의견으로 나올 수 있는 질문기법입니다.

③ 사색적 질문
Q) 게으름뱅이를 소로 만든 노인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사실 노인의 정체는 알 수가 없습니다. 책에서 마땅히 근거를 찾을 수도 없구요. 따라서 어느정도 상상이나 추론을해서 대답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상상력 혹은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질문 기법중의 하나지요.

④ 해석적 질문
Q) 다시 사람이 된 게으름뱅이는 왜 노인을 찾아갔을까요?

여러 가지 의견, 해석이 나올 수 있는 질문입니다. 핵심적 질문이라고도 하지요. 다시 사람이 된 게으름뱅이는 왜 다시 노인을 찾아갔을까요? 독자 여러분들도 초등 저학년 수준에서 나올 수 있는 의견들을 한번 머릿속에 떠올려보시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나올 수 있는 의견들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잘 안나온다고요? 같이 생각해보도록 하죠. ^^ 아래는 나올 수 있는 아이들의 의견입니다.

ⓐ 자신을 왜 소로 만들었는지 따지려고요 혹은 왜 속였는지 따지려고요
ⓑ 자신의 잘못을 뉘우쳐서요
ⓒ 노인이 아직도 있나 궁금해서요
ⓓ 부지런한 사람이 됐다는 걸 알려주려고요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네요. 아이 대답에 대한 후속질문을 안할 수가 없겠죠? ^^

ⓐ 그럼 왜 게으름뱅이는 1년전 당시 아무 의심 없이 소 탈을 썼을까요?
ⓑ 잘못을 뉘우친 것과 노인을 찾아간 것은 무슨 관계가 있나요?
ⓒ 또 소로 만들수도 있는데 왜 노인이 그 자리에 있는지 궁금했을까요?
ⓓ 왜 소가 되기 전에는 부지런하지 않았나요?


아이 대답에 대해 즉석에서 후속 질문 던질줄 알아야
-책 많이 읽는데도 생각이 커지지 않는다??-질문기법 활용하라

잘 되십니까? 이 후속질문에 대해 아이들은 또 어떤 대답들을 할까요? 결코 쉽게 대답이 나올 상황은 아니죠. 이리 저리 넓고 깊은 사고를 해야 후속질문에 대한 생각(의견)을 낼 수 있을 겁니다. 이 후속질문에 대해 아이들이 대답을 하면 또 다시 후속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복잡해지므로 이정도까지만 하겠습니다. 1차 후속질문만 해도 아이들의 사고력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되니까요. 그런데 중요한 건 아이의 대답에 대해 바로 후속질문을 던질 수 있어야한다는 겁니다 ^^ 한참 후에 후속질문을 하면 아이의 집중력은 이미 사라져버릴수 있으니까요 ^^

4가지 유형의 질문, 기법에 대해 예를 들어가며 설명했는데요, 독후 활동에 있어 모두 필요한 질문입니다. 다만 ④번 해석적 질문과 이에 따르는 후속질문이 아이의 생각, 사고를 키우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즉 질문 기법, 핵심 비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우리아이는 왜 깊이 사고하지 못할까? 취학전부터 책 많이 읽어주고 여러가지 종류 책을 많이 읽는 편인데 왜 사고력이나 이해력이 뛰어나지 않는걸까 하고 고민하시는 학부모님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책을 읽어주거나 많이 읽히기만 한다고 이해, 사고력이 확실하게 커진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어떻게 독후활동을 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거죠. 그 방법중 하나가 바로 다양한 질문 기법, 그 중에서 핵심적인 '해석절 질문'을 강조하는 것이구요 ^^

혹시 지난번 글 보시고 자녀들에게 한번 질문과 후속질문 던져보신 어머님 계신가요? 계시다면 아이가 어떤 반응, 어떤 의견 나왔는지 알려주셔도 좋구요. 가능하다면 제가 피드백을 할수도 있는 일이구요 ^^

모쪼록 도움되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초등생 글쓰기와 효율적인 독서방법, 사고력 확장 등에 대해 현장에서 배우고 가르치는 경험을 바탕으로 필요한 부분을 어머님들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등 자녀를 두신 부모님들은 한가지 이야기를 정하고 읽히신다음 여러가지 의견이 나오는 질문과 이에 따른 후속질문을 한번 연구해보세요 ^^ 아이의 사고력 확장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



한솔교육 독서토론 수업 주니어 플라톤 성남지점 지도교사  윤태 ^^ (010-2737-5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