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세상

24개월 미만 자녀, 매달 10만원 보육료 지원, 나는 왜 몰랐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보내지 않고 가정에서 양육하면서 매달 10만원씩 받는 보육료 지원 알고 계셨습니까? (현재 생후 19개월인 우리 둘째, 어린이집은 가진 않지만 앞으로 5개월간 매달 10만원씩 가정 보육료를 지원받게 됩니다)




보육시설 미이용 아동 양육수당(?) 나와는 무관한 복지정책이라 생각..


혹시 ‘보육시설 미이용 아동 양육수당’이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생후 24개월 미만 된 자녀를 두신 부모님들께는 필요한 정보겠네요. 저도 이 양육수당에 대해 전에 접해본 본적이 있는 것 같은데요,

그 당시에는 별로 귀담아 듣지 않았습니다. 그냥 정부에서 내 놓는 복지정책중 하나라고 생각을 했죠. 그러던 중 9월 말경 아내가 큰 아이 어린이집 교육비 지원에 대해 인터넷으로 알아보다가 ‘보육시설 미이용 아동 양육수당’에 대해 비로소 알게 된 겁니다.

어린이집, 유치원에 보내면서 보육료 지원은 대부분 알고 있는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시설에 보내지 않고 집에서 데리고 있으면서도 매달 보육료 10만원을 무상으로 지원받는 방법이 있음을 알았습니다.

올 7월부터 시행이 됐고 소득인정액(최저생계비)이 3명 가족일 경우 129만원, 4인 159만원, 5인 188만원, 6인 218만원까지는 지원대상이 되더군요.

인터넷으로 이런 사항을 알아 본 아내는 9월 말경 동사무소에 문의를 했고 공교롭게도 추석 당일 귀경하는 차안에서 동사무소 직원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보육료 무상 지원받을 자격조건이 되니 해당 자녀 통장 하나 만들어오라구요.

큰 아이가 지원을 받아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었으므로 이런 저런 제출 서류 필요 없이 둘째 아이도 지원대상이 된 것입니다. 우리 아이는 내년 3월에 24개월이 되니까 2009년 10월, 11, 12, 1, 2월 이렇게 5개월간 매달 10만원씩 무상지원을 받게 됩니다.

-지원받을 수 있는데 정보 몰라 못 받는 일 없어야지요

그런데 참으로 희한한건 동사무소에서 따로 우편물이나 전화 등으로 미리 공지가 오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국민들이 먼저 알아차리고 신청을 해야 하는 상황 같았습니다. 지자체마다 어떻게 홍보를 하는지 모르겠지만 뉴스를 접하지 못했거나 관공서에 잘 가지 않고 집안 살림만 주로 하는 분들은 통 모르고 있을 상황이더군요. 아내가 다른 친구들에게 전화해 보더니 이 제도를 제대로 알지 못해 신청을 못한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신청일로부터 생후 23개월까지 지원을 받으니 2년간 23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지원 대상자는 일정한 기준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가족 몇 명 기준에 수입이 최저생계비에 달해야합니다. 요즘은 워낙 힘들게 살아가는 가정들이 많아서 지원을 받을 가정이 꽤 있을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지원자격을 대략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자가 여부, 중형, 대형 승용차 여부 등도 파악하고 가정의 금융정보도 협의 하에 공개해야 합니다. 당연한 절차, 수순입니다. 전세나 월세 살고 적당한 소형차 있고 큰 적금이나 큰 액수의 예금든 게 없고 급여가 그리 많지 않은 분들은 관할 동사무소 복지계 쪽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자격 조건이 되는데도 정보를 몰라 지원을 못 받는다면 정말 억울하지 않습니까? 인터넷 안보고 뉴스 놓치고 관공서 잘 안가는 분들중에 해당된다고 생각하시는 분 꼭 전화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