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려가는 현장

신문지로 만든 속옷 디자인 패션부터...디자인 올림픽 모든 것을 담아왔습니다





단풍놀이 만큼 흥미있는 '꺼리' 없을까?

날씨한번 끝내주게 좋다. 가을 빛은 영글어가고 단풍이 절정에 이르고 있다. 아이들도 밖에 나가자고 조르고 어디를 갈건지 나름 고민해본다. 가까운 유원지는 식상하고 단풍 찾아 멀리 나갈 생각을 하면 끝 없는 교통체증에 머리부터 아파온다. 단풍놀이 한 시간보다 오다가다 막힌 차안에서 보낸 시간이 더 기억에 남는(?)게 10월의 주말이 아닌가 싶다. ^^ 이 한몸 불살러(?) 아이들을 즐겁게 해주고싶은 마음이야 굴뚝같지만~

그렇다면 가까운 곳에서 이를 대체할만한 놀이가 없을까?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내 보조경기장에서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공간이 펼쳐지고 있다. 바로 ‘서울디자인 올림픽’이다. 이달 말일까지 열리는 서울디자인 올림픽은 종합운동장과 한강 주변에서 열리는데 이중 ‘디자인 페스티벌’은 말 그대로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 공간이다.

아이들이 껑충껑충 뛰며 좋아하는 서울디자인 올림픽

이 페스티벌은 어린이들이 일상 속에서 쉽게 체험하는 집, 자동차, 의자, 숟가락, 저울, 시계 등의 사물들을 거꾸로라는 컨셉으로 디자인하고 제작한 독창적 개념의 문화창조형 놀이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이 놀이기구를 상상의 환경으로 이용할 수 있는 연극놀이 프로그램도 있다. 어린이부터 연인, 가족단위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이번 디자인 올림픽은 디자인 전시회, 디자인 공모전, 디자인 컨퍼런스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디자인 페스티벌중 오감을 통해 체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은 아이들에게 창의성, 균형감각, 상상력, 관찰력 등 아이의 감성(EQ)을 길러주는데 도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이서울페스티벌 가을축제의 일환으로 펼쳐지는 디자인 올림픽과 더불어 각종 공연과 예술축제 등도 즐길수 있다. 가을 축제 프로그램은 서울광장, 청계광장, 대학로 등 모두 72개의 다양한 축제가 서울 전역에서 펼쳐지는 만큼 프로그램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 수집이 필수이다.

시민들을 위해 서울광장과 대학로 연극센터에 ‘가을축제 정보센터’가 운영되고 있고 축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통합가이드 북과 축제 지도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장소와 날짜, 시간을 분류했기 때문에 입맛에 맞는 축제 프로그램을 골라 찾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광장의 가을축제 정보센터는 독특한 외관을 가진 조형물이다. 외벽이 모두 라인 LED로 제작된 정보센터는 가로 세로 각각 10미터의 큐브(정사각형) 형태로 돼 있어 야간에는 4면에서 뿜어내는 화려한 색의 파노라마로 서울광장을 밝힌다. 사진 좋아하는 시민들은 하나의 ‘꺼리’가 될 수 있다.

축제나 디자인 모두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찾아다니기 마련이다. 물론 다 그런건 아니지만 많은 부모님들은 휴일날 집에서 쉬었으면 하는 가정도 많다. 자녀들 특히 어린 자녀일수록 바깥으로 나오는걸 좋아하지만 말이다.

교통, 시간 등의 여건으로 교외의 자연풍경을 볼 수 있고 지방의 축제 나들이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하이서울 페스티벌 가을축제, 서울디자인 올림픽을 통해 아이들에게 멋진 추억을 심어주는 일도 좋을 것 같다. 디자인 올림픽인만큼 아이들에게 행사가 한 눈에 들어오고 여러 가지 홍미있고 호기심 많은 활동을 통해 총체적인 감성(EQ)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니 말이다.

이론 설명은 여기서 끝내기로 하고, 19일(일요일) 디자인 올림픽 현장을 다녀와서 동영상과 사진으로 담았다. 여섯시간 동안 헤집고 다니며 여러 풍경들을 담아 위 아래에 각각 동영상과 사진으로 깔아봤다 ^^.

지방에서 거주해서 오기 힘든 분들을 위해 특별히(?) 준비했다. 봐도 봐도 신기한 디자인, 패션쇼 인지 알았는데 알고보니 친환경 디자인이었다니....

큰 아들 녀석이 좋아라 껑충껑충 뛰며 놀았다. 이것저것 많은 느낌을 담아왔으리라 믿는다 ^^



포스팅 하고 나서 메인면을 보니, 이번 디자인올림픽의 문제점을 지적한 글이 올라있네요. 디자인 쪽으로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비판을 하신것 같네요. 제 포스팅은 일반 시민의 입장으로 아이들,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왔다는, 긍정적인 면을 보여드리고자 전과정을 동영상으로 담은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낙서를 이용한 디자인입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에벌레처럼 생긴 전시장입니다. 전시장 자체가 독특한 디자인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동차 사이드 미러를 이용한 이색 디자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한도전 팀이 디자인했다는 의자 ^^ 단순하지만 의미심장하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에벌레 모양의 전시관이 가장 인상적이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폐신문지로 만든 속옷 디자인? 결국 환경에 초점을 맞춘 패션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복장도 친환경 디자인 패션인데, 자세히 연구좀 해봐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