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동이야기

13년 동안 유지해온 헤어스타일 버린 이유


세상엔 2대8 가르마 머리만 있는게 아니다
2대 8 헤어스타일 이외엔 전혀 생각하지 않고 살아온 지난 13년

나는 변화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새로운 것에 적응해야 한다는 어려움, 부담감 같은 것들이 앞서기 때문이다. 불가피한 변화라 할지라도 그 변화의 시기를 자꾸만 미루게 되는 경우가 있다. 막상 변화를 하게되면 금세 적응하고 생활해 나갈건데 그 순간의 변화를 두려워 하는 것이다. 세상은 그런 것 같다. 변화를 즐기며 도전적으로 뭔가를 새로운 것을 찾는 사람들이 있는가하면 나처럼 변화에 대해 민감한 사람들로 나눠볼 수 있다.

머리말에 변화 이야기를 한데는 이유가 있다.

나는 오늘 오후(12월 28일) 머리를 퍼머했다. ‘아줌마 퍼머’처럼 빠글빠글하게 한건 아니고 적당하게 웨이브를 주었다.

퍼머 한번 한 것 가지고 뭐가 변화고 또 뭐 그리 대단한 일이라고? 이렇게 거창하게 나가나?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다.

사실 거창한 것도 대단한 것도 아니다. 물로 내 나름, 내 자신에게는 의미가 있을지 몰라도 말이다.

어릴때는 아무렇게나 머리를 깎았다. 까까머리든 쥐파먹은 머리든. 아버지가 일명 ‘바리깡’으로 깎아주시기도 하고 500원 주고 이발소에서 깎기도 했다. 고등학교 때에는 적당히 가르마를 타서 멋을 내기도 했다. 군대가서는 짧은 스포츠 머리. 뭐 당연하다.

스물 세살되는 해 3월에 제대해 학교를 다니고 직장생활하며 두 아이 아빠가 되기까지 13년 세월 동안 나는 한 가지 머리스타일만 고집해왔다. 옆머리, 뒷머리, 앞머리 적당하게 쳐서 깔끔하게 만들고 전형적인 2대8 가르마를 하는 것이다. 거기에 양복입고 넥타이 매고 전형적인 샐러리 맨 스타일(?), 공무원 스타일(?) 혹은 모범생 스타일(?) 뭐 이런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3년간 고집하던 2대8 가르마 머리스타일을 버리고 나는 퍼머를 하기로 결심했다. 참으로 엄청난 '변화'가 아닐수 없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 헤어스타일에서 나타난다
고정관념과 편견 그리고 선입견..그것을 깨는 첫 걸음이 헤어스타일 변화로..

그동안, 지난 13년간 나는 왜 이 머리스타일만을 고집해왔을까? 다른 말로 왜 다른 헤어스타일을 생각하지 않았던 걸까? 아니 생각하지 못한걸까?

아마 생각하지도 못했고 생각하기도 싫었다는게 맞을 것이다. 변화가 싫었던 것이다. 머리에 물을 들인다거나 빠글빠글 퍼머한 머리, 혹은 가르마를 하지 않는 덥수룩한 머리에 대해 나는 그동안 편견이 있었다.

어떻게 남자가 머리를 저렇게 하고 다닐 수 있을까? 물들이고 뽀글뽀글?, 가르마를 하지 않는 덥수룩한 머리는 점잖아 보이지 않는데 어떻게 저렇게 다니지? 편견은 있었지만 그들의 헤어스타일은 인정했다. 다만 내 머리카락에 그것을 적용한다는 것은 단 한번도 생각해보지도 않았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이다.

내가 만약 2대8 가르마를 하지 않고 퍼머한다면? 유행하는 머리처럼 가운데를 적당히 세우는 스타일의 머리를 한다면 나를 아는 사람들은 뭐라고 할까? 10대, 20대 젊은 사람들이 하는건데 나한텐 안어울린다고 할까? 어떤 반응들이 나올까? 매일 나를 대하던 고객(초등생 어머니들)은 이런 내 모습을 어떻게 생각하실까?

나는 그 변화를 직접 겪어보지 않고 지레 짐작했다. 고객들이, 나를 아는 사람들은 좋게 보지 않을거라고 말이다. 한결같은 모습을 보여왔는데 어느 날 갑자기 그것을 깨고 나오면 상대방이 나를 이상하게 생각할 것이라는 생각들 말이다. 비록 그것이 헤어스타일이라는 신체 일부중 외모의 변화인데도 말이다.

나는 오늘 13년간 고집해오던 헤어스타일을 버렸다. 어쩌면 35년 동안 살아오면서 머릿속에 박혀있는 어떤 정형화된 관념, 생각을 깨는 첫 단추일지도 모른다. 작은 변화이지만 큰 변화를 위한 전초 단계일지도 모른다.

헤어스타일을 바꾸는데 적잖히 고민하고 망설이고 갈등했다. 괜히 하는게 아닌가 하는 부정적인 생각때문에...뭐 또 되풀이 되는 내용이다.

음! 일단 변화를 줬으니 몇일 적응을 해봐야겠다. 고객들을 만나면서 나는 어쩌면 이것을 깨달을지도 모른다.

“세상에는 2대8 가르마 머리만 있는게 아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살짝 웨이브가 생겼다. 갑자기 바뀐 헤어스타일에 좀 당황하긴 했지만 이 또한 이기고 넘어야 할 변화의 첫 걸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