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서의 발견

애매모호한 주차장 분쟁, 누가 우선권 있을까?



최근 들어 앞집과 우리집 사이에 주차 장소를 놓고 분쟁이 생겼습니다. 우리 빌라 주차장이 맞긴 한데 애매하게 우리 빌라 주차장 공간에는 골목길이 조금 포함돼 있습니다. 더 정확히 이야기하면 차를 세워놓는 과정에서 골목길을 약간 침범하게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맞은편 주택에서 우리 빌라 주차장 공간에 주차를 하면서 우리 빌라 사람들과 종종 분쟁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참 애매한 상황입니다.

이 문제는 몇년전부터 있었다고 합니다. 즉 우리집 빌라를 지을 당시 우리빌라 집 주인들이 맞은편 주택에서도 차 한대는 대도 된다고 얘기를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가 살고 있는 빌라의 주인은 모두 이사가고 집주인이 바뀌었다는 사실이죠. 몇년전 일이니까요.

그런데 여기에는 또 다른 문제가 있었습니다.

사진  보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오른쪽 원이 우리집 빌라이고 왼쪽 원이 종종 분쟁이 일고 있는 맞은편 주택입니다. 오른쪽 아래 표시된 부분이 문제의 주차 공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대편에서 본 문제의 주차공간입니다. 표시된 부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우리빌라 1, 2층이 면적이 좁아지면서(에어컨 실외기 부터 보이는 왼쪽 공간이 주차장 공간 확보하기 위해 집이 좁아진것. 마티즈 세워진공간도 원래 돌출되어 주택이 있어야하지만 주차공간 때문에 안으로 깎여 들어갔음) 그 자리에 주차장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차를 대각선으로 주차할 경우 주차공간을 약간 넘어 골목길을 차지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분쟁이 일고 있는 맞은편 주택 건물을 자세히 들여다봅니다. 녹색 철문이 보이지요? 가까이 가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멘트로 보수를 해놨는데요. 안을 들여다보겠습니다. 무슨 용도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습니다. 표시된 부분이 이 주택가의 주차장입니다. 집 지을 당시 주차장 용도로 만들어진 것인데, 입구를 막아 문을 만들고 주차장이 아닌 다른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주차 라인도 그어져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사진은 우리 빌라 주차장 공간을 가까이에서 촬영한 것입니다.


상황을 정리해보면 이렇습니다.

우리 빌라 사람들은 그 공간이 원래부터 우리쪽 주차장이고 맞은편 주택가 사람은 골목길이 포함돼 있고 처음에 우리 빌라 집주인들한테 차를 대도 된다고 이야기가 됐지만 현재 그 주인들은 모두 이사가고 아무도 없다는 사실입니다. 또 하나 맞은편 주택가에 이미 확보된 주차장 공간이 있는데 다른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우리 빌라와 맞은 편 주택 입장에서 각각 할말이 있는 터라 분쟁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할까요? 참 애매모호한 상황이지요?

집앞주차! 문제로 분쟁을 벌이는 곳이 많을텐데요. 이에 해당하는 운전자 여러분들은 이런 경우
어떻게 하고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사실 저같은 경우는 경차라 어디든지 주차를 할 여건이 돼 이 문제에 관여하고 있지는 않는데요. 종종 분쟁하는 소리가 들려옵니다.